[더코리아-광주] 기아㈜는 26일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4년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는 2024년 1분기 76만 515대(전년 대비 1%↓)를 판매했으며(도매 기준), 이에 따른 경영실적은 ▲매출액 26조 2,129억원(10.6%↑) ▲영업이익 3조 4,257억원(19.2%↑) ▲경상이익 3조 7,845억원(20.4%↑) ▲당기순이익(비지배 지분 포함) 2조 8,091억원(32.5%↑)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IFRS 연결기준)
기아 관계자는 1분기 실적과 관련해 “글로벌 산업수요가 EV 수요 성장률 둔화로 제한적인 회복세를 보인 가운데, 기아 판매는 전기차 판매 약화,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차종들의 일시적 공급 부족으로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판매가 소폭 감소했음에도 고수익 차량 중심 판매로 인한 가격 상승과 믹스 개선, 원자재가 하락에 따른 재료비 감소, 원화 약세에 따른 긍정적 환율효과로 수익성이 확대됐다”고 말했다.
■ 2024년 1분기(1~3월) 실적
2024년 1분기 기아의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2.9% 감소한 13만 7,871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0.6% 감소한 62만 2,644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1.0% 감소한 76만 515대를 기록했다. (도매 기준)
국내 판매는 지난해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에 따른 기저 영향으로 산업 수요가 급감한 가운데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등 인기 RV 차종의 판매는 증가했으나 전기차 판매 감소 영향으로 전년 대비 판매가 소폭 감소했다.
해외 판매는 북미와 유럽 등 주요 지역에서 견조한 수요를 바탕으로 판매를 확대한 반면 인도, 아중동 등 일부 신흥시장 판매가 모델 노후화와 지정학적 요인 등으로 전년 대비 감소했다.
1분기 매출액은 판매 대수 소폭 감소에도 불구 ▲친환경차와 RV 차량 판매 비중 확대에 따른 대당 판매가격(ASP) 상승 ▲우호적인 환율 효과가 이어져 전년 대비 10.6% 증가한 26조 2,12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전년 동기보다 1.1%포인트 개선된 76.2%로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판매관리비율은 전년 대비 0.1%포인트 상승한 10.7%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다.
1분기 영업이익은 판매 감소와 인센티브 등 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고수익 RV 차종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및 가격 상승 효과 ▲원자재 가격 하향 안정화 ▲원화 약세에 따른 우호적 환율 효과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9.2% 증가한 3조 4,257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도 13.1%를 기록하며 지난해 2분기 달성했던 최대 영업이익률 13%를 경신했다.
■ 2024년 1분기(1~3월) 친환경차 판매
기아의 1분기 친환경차 판매는 전기차 성장세 둔화와 하이브리드 수요 확대 양상이 지속되는 가운데 하이브리드 판매 확대를 바탕으로 전년 대비 18.1% 증가한 15만 7천대를 기록했다. (소매 기준, 백 단위 반올림)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도 전년 대비 3.5%포인트 상승한 21.6%를 달성했다.
유형별로는 ▲하이브리드 9만 3천대(전년 대비 30.7%↑)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만대(5.0%↓) ▲전기차 4만 4천대(7.9%↑) 판매됐다.
주요 시장별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각각 ▲국내 41.2%(전년 동기 32%) ▲서유럽 40.9%(전년 동기 36%) ▲미국 15.8%(전년 동기 14%)를 기록했다.
■ 향후 전망 및 계획
기아는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와 실물경기 부진, 고금리·고물가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 심리 위축 등 불안정한 대외 환경에 따른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특히 업체간 경쟁 심화와 전기차 수요 성장세 둔화 등 완성차 시장의 변화를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수요에 기반한 유연 생산 운영을 통해 적정 재고 수준을 유지하는 한편, 최적의 인센티브 운영 전략을 펼치는 등 수익성과 고객가치 중심의 사업 운영을 이어갈 계획이다.
기아는 국내 시장에서 쏘렌토, 카니발, 스포티지 등 하이브리드를 활용한 판매 확대를 지속 추진하고, 하반기 EV3 신차, EV6 상품성 개선 모델의 성공적 런칭을 통해 판매 모멘텀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미국에서는 수요 기반 생산 운영 방식을 통한 효율적인 인센티브 수준을 유지하는 한편, 카니발 하이브리드와 K4 등 신차 및 고수익 모델을 활용해 수익성을 지속 제고할 방침이다.
유럽에서는 EV3의 성공적인 런칭을 통해 전기차 라인업을 추가하고, 전기차 중심의 판매 확대에 주력해 판매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EV 시장에서 전동화 선도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제품 및 트림 믹스를 지속적으로 상향하고 개선된 브랜드 및 상품성에 부응하는 가격 정책을 이어가며 수익성도 극대화할 예정이다.
Copyright @2024 더코리아. All rights reserved.
OBSW새 예능 ‘신들의 하이텐션’ 5월 첫 촬영..OTT 편성, 해외 진출 확정 [더코리아-연예] OBSW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신개념 토크쇼 ‘신들의 하이텐션’ 5월25일 상암동 DDMC사옥 OBSW 스튜디오에서 첫 촬영을 진행한다. ‘신들의 하이텐션’ MC는 신성훈 감독의 부캐 ‘유아’가 진행을 맡는다. 이어 고정 패널에는 25년 베테랑 점술가 김성완 선생과 김종숙 선생과 이어 41년 명인스님 ‘원각주지스님’이 함께 한다. ...
[더코리아-연예] 중국에서 건너온 다문화가수 헤라가 오늘 KBS 1TV ‘이웃집 찰스’에 출연한다. 오늘 방송을 앞두고 각종 언론을 통해 소식이 알려지면서 화제 모음과 동시 시청률 기대까지 한 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7일 소속사 측은 ‘KBS 1TV ‘이웃집 찰스’는 오늘 저녁 7시 40분에 45분간 헤라의 감동과 눈물겹고 아름다운 인생 스토리를 전격 공개한다. 이어 방송, 취업·학업·결혼 등 다양한 이유로 낯선 한국 땅으로 온 외국인들의 생생한 리얼 적응 스토리 까지 아낌 없이 공개한다‘ 고 전...
[사진=마운틴무브먼트스토리] [더코리아-연예] 마운틴무브먼트 스토리가 제작하는 중국 드라마 '두 남자'가 '남성과거'로 제목을 변경하며 오는 2월 방송을 확정지었다. '남성과거'는 최근 한국 제작사 최초로 중국 드라마로 중국 광전총국 심사를 통과했다. 이에 2024년 2월 중국 OTT 방송을 확정하며 중국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 새로운 키워드로 부상,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남성과거'는 총 10분물 12부작으로 방송을 앞두고 있다. '책속의 비밀'이라는 시리즈물의 ...
[사진=마운틴무브먼트스토리] [더코리아-연예] 중국의 라이징 스타 호세군이 주인공으로 열연하는 드라마 '두 남자'가 호세군의 1인2역 변신 스틸컷을 공개했다. . '두 남자'는 '믿을 수 없는 이야기'의 시즌1으로 현대와 1920년대를 오가는 주인공들의 첫 만남과 시즌의 포문을 여는 신비로운 이야기를 담았다. 이 작품은 여주인공 여이(유채희)의 할머니가 돌아가시며 물려주신 오래된 물건에 깃든 영혼이 이루지 못한 사랑을 이루기 위해 여이와 한판 대결을 벌이는 스릴러 로맨스물...
[사진=관신웨이보] [더코리아-연예] 미모의 중국 배우 관신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제작사 마운틴무브먼트스토리가 제작하는 중국 OTT 드라마 '신부'의 여주인공으로 최종 낙점됐다. 중국 OTT에서 방송되는 '믿을 수 없는 이야기'의 시즌2인 '신부'는 시즌1 '두 남자'의 주인공들과 이어지는 이야기다. 이복 오빠에게 돈으로 이용당하며 세상에 대해 무관심하던 여주인공 빙빙이 처음으로 마음에 둔 남자를 지키기 위해 오빠와 목숨을 걸고 싸우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또렷한 이...
[사진=글로리어스 엔터테인먼트] 배우 홍진기가 SBS 새 금토드라마 ‘마이 데몬’ 출연한다. 1일 소속사 글로리어스 엔터테인먼트는 홍진기가 오는 11월 24일 첫 방송을 앞둔 SBS 새 금토드라마 ‘마이 데몬’ (연출 김장한, 극본 최아일, 제작 스튜디오S∙빈지웍스)에 출연한다고 밝혔다. ‘마이 데몬’은 악마 같은 재벌 상속녀 도도희(김유정 분)와 한순간 능력을 잃어버린 악마 정구원(송강 분)이 계약 결혼을 하며 벌어지는 판타지 로맨틱 코미디다. 이 작품에서 홍...
[사진= 마운틴무브먼트스토리] [더코리아-연예] 중국의 라이징 스타 호세군이 대한민국 대표 라이프스타일호텔 브랜드L7호텔 크루(홍보모델)로 본격 활동에 나섰다. 호세군은 지난9월27일 서울 삼성동L7강남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시작으로L7호텔 크루로서 대외 활동에 돌입했다. L7호텔은 호세군이MC로 나선 한국 여행 예능'돋보기로 보는 한국 여행'지원에도 나선다. '돋보기로 보는 한국여행'은 한국에 여행오는 전세계인을 위해 꼭 봐야할 명소와 정확한 물가를 알려줘 누가 와도...
[사진= 마운틴무브먼트스토리] [사진= 마운틴무브먼트스토리] [더코리아-연예] 일본의 라이징 스타 타키모토 히로토가 마운틴무브먼트 스토리와 계약 후 중국OTT드라마'두 남자'시즌2 '신부'의 남자주인공 역으로 캐스팅됐다. 히로토는 드라마'신부'에서 남자주인공 쿤 역할로 최근 촬영에 돌입했다.신비롭고 다정한 쿤은 사랑에도 거침없는 남자로 끝까지 사랑을 포기하지 않고 한 여자를 지키는 인물이다.히로토는 피아노 전공을 살려...
(자료제공: 라이트컬처하우스) [더코리아-연예] 8개국 해외TV 시리즈에서 ‘베스트 드라마상’ ‘베스트 작품상’ 등 5개의 트로피를 거머쥔 OTT드라마 ‘미성년자들’ 이 오는 추석날 추석 특집으로 쿠팡 플레이, 딜라이브, ENA등 에서 방송될 예정이다. 미성년자들은 신인발굴 목적으로 출연하는 출연하는 모든 배우들이 신인배우들로 구성했다. ‘미성년자들’ 은 현재 10대들의 심각한 범죄를 고스란히 시나리오에 녹여내 리얼리티한 드라마로 시청자들과 만날 채비를 하고 있다. ...
[더코리아-연예] 글로벌엔터테인먼트기획사마운틴무브먼트스토리가중국OTT에총4개채널을론칭하며한국콘텐츠알리기에나섰다. 마운틴무브먼트스토리는중화권OTT플랫폼에4개채널을연데이어건강한한국콘텐츠소개프로그램10건을방송중에있다.해당방송프로그램은지속적으로업로드될예정으로앞으로드라마,교양등다양한프로그램으로확대될예정이다. 마운틴무브먼트스토리는"중국의방송국심의와관계당국의심의를정확하게받으며천천히안착하는중"이라며"무려2000만뷰가넘는프로그램도어마어마하게많은중국콘텐츠들사이에서욕심내지않고신뢰감있는콘텐츠로자리를잡는게우선"이라고전했다. 마운틴무브먼트스...
라이트컬처하우스 제공 [더코리아-연예] OTT드라마 ‘미성년자들’ 출연 하는 신인배우들과 신성훈 감독과 박재선 감독이 모여 대본 리딩 현장 사진을 공개 했다. 사신 속에는 신인배우 김이정, 신인배우 이지국, 신인배우 송원엽, 신인배우 이시안, 신인배우 이미진, 신인배우 박소연, 아역배우 김지연이 대본을 보며 자신들이 맡은 역할에 대해 진지하게 분석하는 모습들이 담겨져 있다. ‘미성년자들’ 은 신인배우들에게 기회를 주고자하는 취지...
[사진=마운틴무브먼트 스토리] [더코리아-연예] 중화권에서 신뢰도 높은 콘텐츠 기획사로 인정받아 온 마운틴무브먼트 스토리가 한국 콘텐츠 송출 독점 채널 론칭에 이어 한중 합작 드라마 제작에도 나선다. 마운틴무브먼트 스토리는 최근 중화권 대형 OTT들과 계약을 맺고 다양한 한국 콘텐츠를 방송할 수 있는 독점 중개권을 부여받은 데 이어 이번에는 중국 OTT및 방송국과 드라마 제작 계약도 논의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오는 7월부터 본격적인 드라마 제작에 나설 예정이다. ...
라이트컬처하우스 [더코리아-방송] 학교 폭력 소재로 한 OTT드라마 ‘미성년자들’에 수진 역으로 출연 예정이었던 신인 배우 강안나가 부득이한 사유로 하차 하고 신인배우 이시안이 수진역을 맡아 합류 하게 됐다. 이시안은 2차 공개 오디션에서 400:1로 당당히 합격해 생애 첫 주연을 맡는 행운을 안게 됐다. 이시안은 오디션에서 발탁 후 대본을 받고 극 중에서 3명의 학생들에게 폭행과 불법 성매매와 원조교제를 강요당하며 괴로워 하는 수진...
사진제공: 프로젝트와이,studiorgb [더코리아-연예] 배우 이소미가 지난 23일 첫 방송한 MBC 새 금토드라마 ‘넘버스 : 빌딩숲의 감시자들’에서 김명수(장호우 역)의 직장 상사 박재경 역으로 출연하여 시청자들에게 눈도장을 찍었다. MBC 새 금토드라마 ‘넘버스 : 빌딩숲의 감시자들’(연출 김칠봉 / 극본 정안, 오혜석 / 제작 타이거스튜디오, 에이투지엔터테인먼트/ 이하 ’넘버스’)는 고졸 출신 회계사 장호우(김명수 분)...
2023 KDF 숏폼 드라마 영상 공모 포스터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KDF)조직위원회가 영상 공모 최초로 드라마타이즈(Dramatize) 형식의 3분 이내 숏폼 영상을 공모한다. 주제는 자유이며 ‘나도 드라마 PD다’라는 캐치프레이즈로 기획된 만큼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 영상은 드라마 제작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3분 이내 숏폼 형식을 차용했다. 상금도 푸짐하다. 총상금 1000원과 함께 근사하게 디자인된 상패를 수여한다. △대상 1인(팀) 500만원 △은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