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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시의회 "전라선 30분 이상 단축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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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광양시의회 "전라선 30분 이상 단축돼야"

22일 성명 채택 "전라선만 유일한 비고속철 남아"
"전라선 고속철도화 사업, 국정목표에 가장 부합"

3._사진(전라선_고속철도_사업계획_개선_촉구_성명서).jpg

 

전라선 여수~익산간 고속철 구축계획이 현 노선보다 단 10분 단축되는 것으로 알려지자 전남동부지역사회의 반발이 큰 가운데 광양시의회 역시전라선 고속철 사업계획을 개선해 현 운행소요시간보다 30분 이상 단축하는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의회는 22일 성명을 내고 정부는 2021년 여수에서 서울까지 2시간 10분으로 단축되는 여수-익산 노선 고속철도 구축계획을 담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을 발표한 데 이어 지난 3월 민생토론회를 연 윤석열 대통령은 전남의 생활권을 확장하고 광역 경제권을 형성하기 위해 교통 인프라 확충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며 전라선의 고속철도 개선을 약속했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그러나 국토교통부가 기획재정부에 제출한 신청서에는 용산에서 여수까지 단 10분 단축하는 고속화 철도사업 계획서가 제출된 사실이 알려져 전남 동부권 도민들에게 큰 실망을 주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전라선은 평균속도가 200km에 미치지 못해 서울에서 여수까지 3시간 이상 소요돼 무늬만 고속철도라는 오명을 갖고 있다현재 서울에서 2시간이면 도착하는 호남경부선에 이어 2027년 남부내륙선이 준공되면 전라선만이 유일하게 비고속철도로 남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의회는 또 전남 동부권은 국가산업단지, 광양항,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 등을 기반으로 하는 대한민국 경제 중추도시가 모여있고 매년 5000만명 이상이 찾는 관광명소가 자리 잡고 있어 수도권과의 접근성 개선이 절실한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이어차별과 소외로 낙후된 전라선의 고속철도화 사업은 윤석열 정부의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 시대 구현이라는 국정목표에도 가장 부합되는 사업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광역 경제권 교통 인프라 확충을 위해 전라선을 용산에서 여수까지 30분 이상 단축할 수 있도록 사업계획을 변경하고 전남 동부권과 수도권 간 접근성 강화와 국토의 균형 발전을 위해 호남경부남부내륙선에 이어 전라선을 고속 철도화하라고 촉구했다.


뉴스공방(http://www.mnewsgongb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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