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전남교육청국제교육원, 교실 속 세계시민교육 확산을 위한 교원 역량 강화 주력

기사입력 2024.04.07 11:0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2024 세계시민교육 전남선도교사 42명 대상 역량강화 직무연수 운영

    1712370220171.jpg

     

    20240406_093610.jpg

     

    20240406_111633.jpg

     

    [더코리아-전남] 전라남도교육청국제교육원(원장 최정용, 이하 국제교육원)은 4월 5일부터 6일까지 이틀간 세계시민교육 전남선도교사 42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운영하였다.

     

    세계시민교육(Global Citizenship Education, GCED)은 인류 보편적 가치인 세계평화, 인권, 문화 다양성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실천하는 책임 있는 시민을 양성하는 교육으로, UN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에 포함된 의제이기도 하다.

     

    이번 연수는 선도교사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15시간 과정으로 운영되었으며, 교육과정은 △ 세계시민교육의 이해 △ 세계시민에게 요구되는 디지털 시민성 △ 기후-생태 위기 극복을 위한 대전환 △ 세계시민교육 수업 사례 △ 네트워킹을 통한 선도교사 지도역량 강화 △ 세계시민교육 수업 자료 활용 사례 △ 세계시민교육 교사 연구회 활동 사례 등으로 구성되었다.

     

    연수에 참여한 김○○ 교사는 “이번 연수를 통해 세계시민교육을 교육과정 속에서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상당 부분 해결할 수 있었다.”며 “특히 디지털 미디어 활용 교육에 대한 방향성을 잡을 수 있어 유익했다.”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연수에는 인권학 권위자인 성공회대학교 조효제 교수와 디지털 미디어 분야 전문가인 서울대학교 김수아 교수가 강사로 초청되어 큰 호응을 얻었다.

     

    국제교육원 최정용 원장은 “연대와 협력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세계시민을 길러내려면 교사들의 세계시민성 함양 및 지도역량 강화가 선행되어야 한다.”며 “미래사회를 살아갈 세계시민을 기르는 교육, 지역에서 세계로 향하는 글로컬 교육이 현장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양질의 연수를 통해 교원역량 강화를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동영상뉴스

    동영상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