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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은 19개 철도운영기관 누리집과 철도안전정보포털(www.railsafety.or.kr)에‘2020년도 철도안전투자공시’를 게시했다고 밝혔다.
철도안전 투자공시제도는 철도차량·시설의 노후화로 안전투자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철도운영기관의 투자실적 및 향후계획을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철도운영기관 간 경쟁을 통한 투자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2019년 도입된 제도이다.
‣ (도입배경) 철도운영자가 매년 철도안전에 투자하는 예산을 공시해 투명성을 확보하고, 투자확대를 유도하여 안전우선 경영을 정착시키고자 함
‣ (대상기관) 한국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 등 19개 철도운영기관
※ 자율적 투자결정이 어려운 철도시설관리자는 투자공시 대상에서 제외
‣ (공시항목) 철도차량·시설·장비 등의 투자실적(최근 3년), 투자계획(향후 3년)
‣ (공시절차) 매년 5월 말까지 철도안전정보포털과 운영기관 누리집에 공시
운영기관의 투자실적 총계는 `18년 1조 4천억원, `19년 1조 5천억원, `20년 2조 5,691억원으로 꾸준히 상승했고, 증가율 또한 `18년 대비 82.7%(‘20)을 기록해, 운영기관이 철도안전강화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기관별로 공시대상 중 13개 기관(68%)이 전년대비 투자실적이 증가 했으며, 이 가운데 한국철도공사(1조 8천억원), 서울교통공사(5,400억원), 부산교통공사(922억원)가 상위권을 기록했다.
운영기관의 투자계획 대비 집행실적도 `18년 81%에서 `20년 97%로 18%p가 증가하는 등 안전투자는 단순실적 이외에 투자계획 대비 집행실적 또한 꾸준히 증가한 것이 확인됐다.
계획 대비 실적비율은 우이신설경전철(주)(110%), 부산교통공사(108%), 한국철도공사(107%)를 기록해 한국철도공사, 부산교통공사는 투자실적, 투자계획 대비 집행실적 모두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20년 공시항목별 투자실적은시설개량비가 1조 2,733억원으로 가장 많고, 차량교체비 8,854억원, 안전설비설치비 2,166억원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특히, 우이신설경전철(주)은 2019년 8백만원의 투자를 2020년에 17억원으로 대폭 늘려 올해 ‘철도사고 제로’를 달성(현재 기준)하는 등 안전수준을 향상시켰다.
이러한 지속적인 투자로 같은 기간 동안 철도사고 건수, 사망자 규모가 절반수준으로 감소했으며, 운영기관의 안전수준도 B등급(우수)을 기록하는 등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향후 3년간(‘21~’23)의 안전투자는 총 8조 8,036억원으로, 최근 3년(‘18~’20) 실적 5조 4,849억보다 61% 증가한 수치이다.
항목별로는 시설개량(4조 1,628억), 차량교체(2조 7,423억)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전 3년(‘18~’20) 실적대비 차량교체는 9,888억(56%), 시설개량 1조 4,413억(53%) 증가가 예상된다.
국토교통부강희업 철도안전정책관은 “안전투자공시제 도입으로 운영기관 간의 경쟁을 통한 철도안전의 수준이 향상”되었다면서, “향후에도 철도안전 투자확대를 위해 운영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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