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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양평 고속도로 비용-편익(B/C) 분석 결과 공개
국토부는 동일 조건 비교를 위해 시점구간을 대안노선으로 하고, 종점구간은예타노선(양서면안), 대안노선(강상면안)으로 하여 비교·분석한 결과 예타노선의 시점부서울시 직결는 접속되는 서울시 도로 확장으로 인해 아파트·상가 일부를 철거해야 되고 추가 사업비가 대폭 소요(약 6,000억원 이상)되어 현실적으로 추진이 곤란하다고 밝혔다.
구 분 | 종점구간 예타 반영노선 (A) | 대안노선 (B) | B – A (증가율) |
사업비(억원) | 20,498 | 21,098 | 600(2.9%) |
교통량(대/일) | 27,035 | 33,113 | 6,078(22.5%) |
비용1)(억원) | 14,644 | 15,165 | 521(3.6%) |
편익2)(억원) | 10,688 | 12,541 | 1,853(17.3%) |
편익/비용 (B/C) | 0.73 | 0.83 | 0.10(13.7%) |
1) 비용은 현재가치로 환산된 사업비와 개통후 30년간 유지관리비의합
2) 편익은 현재가치로 환산된 통행시간 절감, 차량운행비용 절감, 교통사고비용 절감, 환경비용 절감, 통행시간 신뢰성 향상편익의 합
대안노선이 종점구간 예타 반영노선에 비해 비용은 3.6% 증가하는 반면 편익은 17.3% 증가하여 B/C가더 우수하다고 발표
타당성조사 설계업체에서 분석한 결과로, 논란해소및 사업재개를위해 분석 결과에 대한 제3의전문가 검증을 국회에 요청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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