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오는 6월까지 광양과 포항제철소에 대형 정비전문 자회사 설립을 예고한 가운데 노동계가 사내하청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을 피하려는 꼼수라며 반발하는 모양새여서 추진과정에서 충돌이 예상된다.
앞서 포스코그룹은 지난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광양과 포항에 정비전문 자회사 설립을 예고했다. 철강 경쟁력의 토대인 설비 강건화를 위해서라는 게 포스코의 설명이다.
포스코에 따른면 현재 정비체계는 포스코가 광양과 포항제철소 설비에 대한 정비계획을 수립하면 관련 업무에 대해 계약을 맺은 협력사들이 정비작업을 수행하는 체계다. 그러나 앞으로 대형화된 정비전문 자회사를 설립해 보다 안전하고 체계적인 정비활동을 수행하겠다는 게 포스코의 구상이다.
이같은 결정은 최근 철강산업이 스마트팩토리 구축, 저탄소 제철공정 도입 등 급격한 패러다임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철강 제조의 근간이 되는 설비 경쟁력 강화와 전문성 확보가 필수적이라는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를 통해 광양과 포항에 각각 기계 정비 2개사와 전기 정비 1개사 등 6개 정비 자회사를 설립합한다는 방침이다. 직원 규모는 자회사 1곳당 1천여 명으로 전체 인원은 6천여명이다.
정비 사내하청 업체 가운데 자회사 편입을 희망하는 하청업체는 편입하고 일부 신규 인력을 채용할 계획이다. 다만 정비 자회사 직원의 임금이나 복지 수준은 아직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지 않은 상태다.
노동계의 시선은 곱지 않다. 25일 민주노총 금속노조는 “포스코는 정비 자회사 설립 목적으로 정비 전문성 강화와 양질의 일자리를 내세우고 있으나 이는 허울 좋은 구실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포스코가 예전 대형 정비전문 부문을 분사하거나 여러 업체로 쪼개면서 내세운 것이 바로 전문성 강화였다”면서 “분사 업체에 대해 포스코의 70% 임금수준을 보장한다고 했으나 이도 지켜지지 않았고 결국 50%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꼬집었다.
이어 “대법원 판결에 따라 직접 채용한 사내하청노동자들조차 정규직과 같은 임금이 아니라 기존 사내하청이 지급하던 임금을 주고 있다”며 “여러 개로 쪼갠 업체를 다시 합치면서 전문성 강화라고 하는 것도 그렇고 자회사이니 양질의 일자리가 될 것이란 것도 신뢰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금속노조는 “양질의 일자리라면 대법원 판결에 따라 사내하청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해서 기존 정규직과 같은 임금수준과 복지를 보장하면 될 일”이라며 “결국 포스코 정비 자회사의 실제 목적은 자회사를 내세워 사내하청 노동자 정규직 전환을 회피하고 금속노조로 조직이 확대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금속노조는 “대법원 판결 이후 사내하청 노동자 1천여명이 금속노조에 가입했듯 금속노조는 이후 근로자지위 확인 소송 3차~8차 판결 결과가 나오면 집단소송 추가 모집과 대규모 금속노조 가입을 조직할 예정”이라며 “포스코는 이를 막고 떡고물을 던지듯 사내하청노동자를 흔들기 위해 자회사를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자회사 방안은 현대제철 당진공장이나 현대위아 평택공장에서 벌어진 일”이라고 강조했다.
포스코가 정비 자회사 설립 이후 조업 부문에 대한 자회사를 추진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도 내놨다. 정비부터 추진하는 것은 조업 부문보다 인원이 적은 점도 있으나 정비 부문에 금속노조 소속 사내하청 업체가 없어 자회사 반대 세력이 없기 때문이라는 해석이다.
금속노조는 “자회사는 무늬만 다른 또 다른 사내하청업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또 다른 사내하청 비정규직을 양산하는 포스코의 자회사 설립을 반대한다”며 “사내하청 노동자를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포스코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면 자회사 꼼수가 아니라 민주노조 탄압을 중단하고 대법원 판결에 따라 사내하청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면 될 일”이라며 “자회사도 정규직 전환을 피해갈 수 없다”고 주장했다.
실제 포스코 자회사인 포스코엠텍 노동자도 3차 소송단에 참여해 고등법원에서 승소하고 대법원에 계류 중이다.
금속노조는 오는 27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본부 앞에서 '포스코 정비 자회사 설립 반대 및 사내하청 노동자 정규직 전환 촉구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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