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서동용 “학령인구 감소, 교원감축 답 아냐”

기사입력 2023.03.23 15:1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민주당 교육특별위, 민주연구원 교육토론회
    학령인구 감소 시대의 교원양성과 수급 정책 주제
    서 의원“교육환경, 이제는 질적 변화 기조 이어가야”

    보도자료 사진-1.JPG

     

     

    더불어민주당 교육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서동용 국회의원(순천광양곡성구례을)이 학령인국 감소로 인한 교원 수급과 관련 “교육환경을 생각하면 이제는 질적 변화의 기조를 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학령인구 감소가 교원 감축으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면서다.


    23일 민주당 교육특별위는 민주연구원과 함께 교육토론회를 공동 개최했다.‘학령인구 감소 시대의 교원양성과 수급 정책’을 주제로 열린 이번 토론회는 민주당 교육특위와 민주연구원이 준비한 연속 교육토론회 시리즈 세 번째다.


    김창원 경인교육대학교 총장은 ‘교육대전환을 이끌 교원 양성과 수급정책 개선방향’이란 주제로, 이광현 부산교육대학교 교수는 ‘학령인구 감소 시대, 교원양성과 수급 정책’이라는 기조 발제를 통해 교원 정책에 대한 대안을 제안했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김연수 민주당 교육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의 소개를 시작으로, 장창기 공주대 전 사범대학장·김신혜 계명대 교육대학원장·손병철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정책팀장·주우철 인천 경연초 교사·최보영 교육부 교원정책과장이 준비한 토론문 등 교원양성과 수급에 대한 열띤 논의를 펼쳤다.


    토론회에서 논의된 주요키워드는 △교육전문대학원 △교육대-사범대 통합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해외 교원양성 사례 △인구감소와 수도권 쏠림현상 △기초 교원 정원제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을 통한 과밀학급 해소 △소규모학교 교육지원 등이다.


    서동용 민주당 교육특별위원장은 “인구감소, 지방소멸, 수도권 쏠림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교원양성과 수급에 관한 부분”이라며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교원도 감축해야 한다는 것은 간단한 셈법일 뿐”이라고 말했다.


    사실상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교원 수급대책을 감축에서 찾아야 한다는 일부 주장에 반대한다는 목소리를 분명히 한 셈이다.


    이어“학급 수와 소규모학교는 매년 늘어나고 있고 다양화되고 있는 교육환경을 생각하면 이제는 질적 변화에 대한 기조를 이어가야 할 시점”이라며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들이 윤석열 정부 교원 정책 방향에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더민주당 교육특별위 차원에서도 정책적으로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의 교육개혁을 위한 연속 교육토론회의 마지막 순서는 ‘교육자유특구’를 주제로 내달 6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뉴스공방(http://www.mnewsgongbang.com)

    동영상뉴스

    동영상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