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오이도 ‘빨강등대’ 인증샷, 이건 못 참지!

기사입력 2022.08.16 11:30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경기둘레길⑩] 경기갯길 시흥 52코스
    시화나래 달전망대~시화방조제~오이도

     

    경기둘레길 경기갯길 시흥 52코스는 안산과 시흥을 잇는 산책길로, 오이도 빨강등대를 볼 수 있는 코스이다.

    경기둘레길 경기갯길 시흥 52코스는 안산과 시흥을 잇는 산책길로, 오이도 빨강등대를 볼 수 있는 코스이다.   ⓒ 경기뉴스광장 김지호




    섬, 곶, 항구, 해안선 등에 설치해 놓은 배의 항로 표지등인 ‘등대’(燈臺). 어디를 가든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오이도 빨강등대는 시흥시를 대표하는 관광지로 유명한 곳이다.

    경기둘레길 경기갯길 시흥 52코스는 안산과 시흥을 잇는 산책길로, 이 코스에선 인증사진 명소인 오이도 ‘빨강등대’를 만나볼 수 있다.

    ■ 경기둘레길 시흥 52코스…바다로 뻗은 길을 바람과 함께 걷자!

    이 코스의 주제는 ‘바다로 뻗은 길을 바람과 함께 걷자’이다.

    경기둘레길 시흥 52코스(이하 경기둘레길 52코스)가 시작되는 곳은 대부도 관광안내소 앞으로, 시작점 스탬프 함이 있다. 시작점 스탬프는 ‘시화나래 달전망대’를 형상화했다.



    시화방조제.

    시화방조제.  ⓒ 경기뉴스광장 김지호




    방아머리항 입구를 지나 ‘시화방조제’ 위로 들어선다. ‘시화방조제’의 길이가 12km이다. 방조제를 따라 낚시를 하는 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바다를 바라보며 걷는 기분은 제법 운치 있다.

    이곳에서 4km 정도 걸으면 ‘시화나래조력공원’이다. 도보로 평균 40분 정도 소요된다. 이곳은 조력발전소를 건설하면서 나온 흙으로 만든 곳으로, 휴게소와 전망대가 있어 간식을 챙겨 먹고 잠시 쉬었다가 가기 좋다. 전망대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공원 주변으로 갈매기들이 떼를 지어 오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잠시 주변 풍경을 구경할 것을 추천한다.

    시작점에서 6km 지점은 시흥시가 시작되는 길목이다. 이윽고, 중간 선착장 너머로 ‘오이도’가 희미하게 보이기 시작한다. 시화방조제가 끝나면, 오이도 기념공원은 만나게 된다. 인근에 배 모양의 오이도 함상 전망대에 꼭 들릴 것을 권한다. 이곳에서 바라보는 바다의 풍경은 색다르게 느껴진다. 인증사진 명소로 최근 주목받는 곳이기도 하다.

    오이도음식문화거리를 지나, 오이도 선착장을 거치면 오이도 랜드마크인 ‘빨강등대’가 눈에 들어선다. 강렬한 오이도 빨강등대와 인사하고, 이어 배다리선착장을 지나면 한울공원이다. 종착점 스탬프도 꼭 챙길 것을 추천한다. ‘오이도 빨강등대’ 스탬프 그림이 아기자기하게 보인다.

    ■ 경기둘레길 52코스 정보 요약



    경기둘레길 52코스 지도.

    경기둘레길 52코스 지도.   ⓒ 경기둘레길 누리집




    ● 코스: 대부도관광안내소~시화방조제~오이도기념공원~시흥배곧한울공원
    ● 길이: 15.7km
    ● 예상 소요 시간: 5시간 15분
    ● 난이도: 매우 쉬움
    ● 시작점 주소: 안산시 단원구 대부북동 1985(대부도 관광안내소)
    ● 종료 지점 주소: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2590(시흥 배곧한울공원)
    ● 시작점 찾아가는 법:
    - 4호선/경인분당선 오이도역 ▶ 790번 버스/약 54분 소요, 50~60분 간격 ▶ 방아머리 선착장 하차
    - 시흥종합버스터미널 (이마트버스정류장) ▶ 123번 버스/약 50분 소요, 20~40분 간격 ▶ 방아머리 선착장 하차
    - 주차장 : 대부도공원 주차장/안산시 단원구 대부북동 1984/약 100대

    ■ 경기둘레길 52코스, 추천 관광지 & 추천 포토존



    시화나래 달전망대.

    시화나래 달전망대.   ⓒ 경기뉴스광장 김지호




    ① 시화호조력발전소: 시화호조력발전소에 조성된 조력공원과 문화관은 전망대를 운영하고 있어 360도 서해와 시화호를 감상할 수 있다.
    주소: 안산시 단원구 대부황금로 1927

    ② 노을의 노래 전망대: ‘오이도’ 하면 빨강등대를 가장 먼저 떠올린다. ‘빨강등대’로 가기 전, 만나는 ‘노을의 노래 전망대’도 추천한다. 이곳에서 볼 수 있는 낙조(落照)가 아름답다고 한다. 노을 시간이 아니더라도, 낮 풍경도 아름답다고 귀띔.
    주소: 시흥시 정왕동 2064

    ③ 대부도(大阜島): ‘큰 언덕’이라는 뜻이 담긴 대부도. 서해안에서 가장 큰 섬으로, 지난 1988년 화성시를 잇는 탄도방도제가 완성되었으며, 이어 1994년 시화방조제로 시흥시와 연결됐다. ‘안산팔경’ 중 5곳이 대부도에 있다.
    주소: 안산시 단원구 대부도동

    ④ 오이도 빨강등대: 2005년 건립된 오이도 랜드마크인 ‘오이도 빨강등대’. 강렬한 붉은색이 인상적인데,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와 사진애호가 출사처로 각광받고 있다. 1층 전시관에서는 시흥의 문화, 관광, 역사 등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전망대에서는 시화공단, 배곧 신도시, 인천 송도 신도시 등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주소: 시흥시 오이도로 175 오이도해양파출소



    시흥 오이도박물관.

    시흥 오이도박물관.   ⓒ 출처 오이도박물관




    ⑤ 오이도 선사유적공원/시흥 오이도박물관: ‘오이도’는 서해안 최대 패총유적지이자 다양한 신석기시대 유물 출토지다. 선사시대 해안 생활 문화유산으로서 보존 가치가 큰 곳이다. 사적으로 지정된 오이도 유적을 보호하고 활용하기 위해 선사유적공원과 박물관을 세웠다. 공원에서는 신석기인들이 살았던 모습을 확인할 수 있고, 박물관에서는 출토 유물들을 이해하고 선사시대 생활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문의 전화: 031-310-3460
    주소: 시흥시 오이도로 332
    (※ 패총(貝塚): 선사시대 사람들이 먹고 버린 조개껍데기 따위 생활 쓰레기들이 쌓여 층을 이루고 있는 유적.)

    동영상뉴스

    동영상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