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20 (화)

  • 맑음속초20.9℃
  • 맑음15.1℃
  • 맑음철원13.4℃
  • 맑음동두천15.8℃
  • 맑음파주14.0℃
  • 맑음대관령17.6℃
  • 맑음백령도12.4℃
  • 맑음북강릉23.0℃
  • 맑음강릉24.9℃
  • 맑음동해21.2℃
  • 맑음서울15.6℃
  • 연무인천14.5℃
  • 맑음원주14.9℃
  • 맑음울릉도17.6℃
  • 맑음수원15.4℃
  • 맑음영월16.0℃
  • 맑음충주15.0℃
  • 맑음서산15.7℃
  • 맑음울진22.8℃
  • 연무청주15.3℃
  • 맑음대전16.0℃
  • 맑음추풍령15.8℃
  • 맑음안동16.6℃
  • 맑음상주18.9℃
  • 맑음포항21.5℃
  • 맑음군산15.4℃
  • 맑음대구19.8℃
  • 맑음전주15.9℃
  • 맑음울산20.4℃
  • 맑음창원19.3℃
  • 맑음광주17.1℃
  • 맑음부산20.4℃
  • 맑음통영20.1℃
  • 구름조금목포14.3℃
  • 맑음여수17.0℃
  • 맑음흑산도14.8℃
  • 맑음완도18.9℃
  • 구름조금고창16.5℃
  • 맑음순천19.1℃
  • 맑음홍성(예)16.2℃
  • 맑음제주17.8℃
  • 맑음고산15.9℃
  • 맑음성산19.1℃
  • 맑음서귀포16.8℃
  • 맑음진주17.6℃
  • 맑음강화14.9℃
  • 맑음양평13.9℃
  • 맑음이천14.5℃
  • 맑음인제15.8℃
  • 맑음홍천15.1℃
  • 맑음태백19.8℃
  • 맑음정선군17.2℃
  • 맑음제천15.3℃
  • 맑음보은15.8℃
  • 맑음천안14.9℃
  • 맑음보령16.6℃
  • 맑음부여14.4℃
  • 맑음금산15.6℃
  • 맑음15.0℃
  • 맑음부안16.2℃
  • 맑음임실16.5℃
  • 맑음정읍16.3℃
  • 맑음남원15.2℃
  • 맑음장수16.8℃
  • 구름조금고창군16.6℃
  • 구름조금영광군15.9℃
  • 맑음김해시19.1℃
  • 맑음순창군14.7℃
  • 맑음북창원20.9℃
  • 맑음양산시19.9℃
  • 구름조금보성군19.5℃
  • 맑음강진군18.4℃
  • 맑음장흥19.0℃
  • 맑음해남16.5℃
  • 맑음고흥18.5℃
  • 맑음의령군18.6℃
  • 맑음함양군19.5℃
  • 맑음광양시19.3℃
  • 맑음진도군17.2℃
  • 맑음봉화17.0℃
  • 맑음영주17.5℃
  • 맑음문경20.3℃
  • 맑음청송군18.8℃
  • 맑음영덕21.0℃
  • 맑음의성17.7℃
  • 맑음구미19.8℃
  • 맑음영천19.8℃
  • 맑음경주시20.1℃
  • 맑음거창19.3℃
  • 맑음합천17.5℃
  • 맑음밀양19.3℃
  • 맑음산청19.6℃
  • 맑음거제19.1℃
  • 맑음남해17.4℃
기상청 제공
전남도·광주시, 광역철도 단일안 합의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광주시, 광역철도 단일안 합의

‘광주~나주․화순’…지하철․경전선․달빛내륙철도 등 연계

나주광주화순 광역철도 위치도.jpg

 

[더코리아-전남] 전라남도는 나주시, 화순군, 광주시와 함께 ‘광주~화순’․‘광주~나주’ 광역철도 노선 단일안에 합의,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21~2025)’에 반영되도록 공동 노력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광주지하철(평동․상무․소태)에 인근의 나주․화순 등을 광역철도로 연결해 시․도민의 이용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호남선 고속철도와 경전선 고속전철, 나아가 장래 달빛내륙철도까지 연결함으로써 광주․전남은 물론 전북까지 연계할 수 있는 큰 그림의 철도망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전남도는 이를 위해 그동안 광역철도 2개 노선에 대해 국가계획반영을 건의하고, 상무역에서 나주를 거쳐 평동역으로 순환 연결하는 나주․광주 노선(41.8㎞)과 소태역에서 화순읍을 연결하는 화순․광주 노선(12.4㎞)을 구체화하고 해당 지자체와 협의를 진행했다.

 

그 결과 최근 나주시, 화순군의 의견을 반영한 전라남도 노선안에 대해 광주시가 최종 동의함에 따라 광주․전남 광역철도 단일 노선안이 마련됐다. 향후 국가계획 반영에 힘이 실릴 것으로 기대된다.

 

합의된 광주~나주 광역철도 노선은 광주 상무역에서 출발해 서광주, 나주 남평, 혁신도시, 나주역을 거쳐 다시 동신대와 노안, 광주 평동역까지 연결하는 구간이다. 평동역과 상무역은 지하철이 연결돼 사실상 순환노선이 구축되는 셈이다. 나주역에서 영산포까지는 지선으로 연결한다는 방침이다.

 

또 광주~화순 광역철도 노선은 광주지하철 종착역인 소태역에서 화순 전남대병원까지 연결하는 구간이다.

 

이 지역들이 철도로 연결될 경우 나주혁신도시 정주여건이 개선되고, 화순전남대병원, 생물의학산업단지 등 이용객의 교통편의가 제공될 뿐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박철원 전라남도 도로교통과장은 “광주․전남 단일 노선안이 마련됨에 따라 국토교통부에서 수립중인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광역철도 2개 노선이 최종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철도 분야 최상위 계획인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을 올해 상반기에 수립 완료할 예정이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