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코리아 - 경남 남해 ] 남해 ~ 여수 해저터널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와 조기 건설을 위한 움직임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
때를 같이해 장충남 남해군수는 21 일과 22 일 양일간 국회를 방문해 , 윤후덕 기획재정위원장과 진선미 국토교통위원장을 잇달아 만나 남해 ∼ 여수 해저터널 건설의 당위성을 설명했으며 , 윤후덕 위원장과 진선미 위원장은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
특히 지역균형발전 측면에서 해저터널 건설 명분이 충분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국회 차원의 협조를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 향후 남해 ~ 여수 해저터널 건설 활동에 속도가 더할 전망이다 .
먼저 , 22 일 장충남 군수와 만난 진선미 국토교통위원장은 “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꼭 추진되어야 하는 사업으로 판단된다 . 수도권 사람들이 꼭 가고 싶어하는 남해와 여수를 잇는 해저터널이 건설되면 시너지 효과가 엄청 날 것 ” 이라며 적극적인 협조를 약속했다 .
또한 진선미 위원장은 “ 코로나 19 이후 앞으로 국내 관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기에 사업 명분은 충분해 보인다 ” 고 강조했다 .
이에 앞서 윤후덕 기획재정위원장은 21 일 장충남 군수에게 남해 ~ 여수 해저터널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듣고 , 향후 추진 일정에 맞춰 최대한의 협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
21 일 하영제 의원은 “ 국도 · 국지도 5 개년 계획에 남해 ~ 여수 해저터널이 포함되는 것이 중요하다 ” 며 “ 후손을 위해서라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 고 밝혔다 .
김두관 의원 역시 같은날 , 해저터널 건설에 적극적으로 힘을 보태기로 재차 다짐했다 .
‘ 남해 ~ 여수 해저터널 건설 사업 ’ 은 지난해 1 월 ‘ 제 5 차 국도 · 국지도 5 개년 일괄예비타당성 조사 사업 ’ 으로 선정된 이후 오는 2 월 ‘ 일괄예비타당성조사 용역 2 차 중간보고 ’ 를 앞두고 있다 .
남해 ~ 여수 해저터널은 국토균형발전과 실질적 동서통합 실현 뿐 아니라 , 국도 77 호선 마지막 미연결 구간 완성을 통해 남해안권 관광산업 전체의 혁신을 불러올 것으로 기대된다 .
연간 방문객 수천만명이 여수 · 순천권과 남해 · 하동 · 사천권을 넘나들 수 있게 되며 , 고성 · 통영 · 거제권까지 그 영향권이 확대될 전망이다 .
지난 20 여년 동안 남해 ~ 여수 해저터널 추진을 가로막았던 비용편익 분석 (B/C) 측면에서도 주변 환경의 변모로 긍정적인 요소가 가세했다 .
특히 지역균형발전이 대형국책사업 예타의 주요 평가 항목으로 부상하면서 , 그 실현 가능성에 기대를 더하게 하고 있다 .
여기에 더해 다도해해상 국립공원과 한려해상 국립공원이 하나의 권역으로 합쳐지게 되면 세계적 관광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기대 역시 높아지고 있다 .
장충남 군수는 양일간 국회 방문을 통해 이같은 남해 ~ 여수 해저터널 건설의 당위성을 설파하는 데 최선을 다했다 .
이와 함께 장충남 군수는 22 일 송옥주 환경노동위원장과 면담하고 ‘ 신규 생활폐기물 매립시설 조성 사업 ’ 국비 반영과 ‘ 노도 고품격 탐방인프라 조성 ’ 정책사업 반영을 건의했다 .
송옥주 위원장은 남해군이 추진하고 있는 신규 생활폐기물 매립시설 조성 사업과 소각시설 광역화 사업에 대한 호평을 전하며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
또한 ‘ 노도 탐방 인프라 조성 사업 ’ 과 관련해서는 “ 환경부에서 추진하는 공모사업과 연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찾아가자 ” 고 밝혔다 .
장충남 군수는 “ 남해와 여수의 발전 뿐 아니라 , 경남과 전남 , 나아가 전 국토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사업이기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며 “ 해저터널 건설 뿐 아니라 시급히 추진해야할 사업에 대한 국비 확보를 위해 국회와 중앙부처의 접촉면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 ” 고 밝혔다 .
한편 , 장충남 군수는 이번 21~22 일 국회 방문에 이어 오는 26 일에는 기획재정부 등 중앙부처를 방문해 ‘ 남해 ~ 여수 해저터널 ’ 사업에 대한 협조 요청은 물론 적극적인 국비 확보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