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제작사 미스틱컬처가제작한 한국 창작 뮤지컬 ‘비더슈탄트’의 일본 라이선스 초연이지난 26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2022년 한국 초연 당시 소극장의 한계를 뛰어넘고 3개월 만에 2만 2천여 명의 관객을 동원하여 국내 창작 뮤지컬의 역사를 새로 쓰며흥행작으로 사랑받은 뮤지컬 ‘비더슈탄트’가 첫 라이선스 수출되며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뮤지컬 ‘비더슈탄트’의 일본 라이선스 초연 공연은 도쿄에 위치한 500석 규모의 중극장 닛쇼홀에서 지난 3월 16일부터 26일까지 진행한 전 회차(16회) 매진을 기록하며 8,000명의 관객에게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뮤지컬 ‘비더슈탄트’는 2017년부터오랜 시간 프리 프로덕션 단계를 거치며 작품성, 예술성, 상업성을입증하였다. 정은비 작가와 최대명 작곡가의 밀도 높은 대본과 중독성 높은 음악을 필두로 대학로 히트연출가 김태형과 음악감독 신은경, 수려한 안무의 이현정 안무가, 스펙터클한펜싱 합을 만든 서정주 무술감독 등 최고의 창작진과 더불어 흥행작에 다수 참여한 박신혜 프로듀서와 미스틱컬처의 라현아 대표가 함께 의기투합해 만든작품이다.
특히, 이번 한국 창작 뮤지컬의 해외 진출에 괄목할 만한 성과는 통상적으로 대본 및 음악만 계약하는 형태가 아닌 레플리카(replica)에 근접한 판권 계약이라는 것이다. 오리지널 프로덕션인제작사 미스틱컬처는 드라마와 음악과 밀접하게 맞닿아 있는 펜싱 액팅이 어우러진 작품 고유의 감동을 재현하기 위해 대본, 음악, 편곡, 연출, 안무, 무술을 포함한 라이선스 계약을 성사시켰다.
뮤지컬 ‘비더슈탄트’ 일본 라이선스 초연은 인간 본성을 꿰뚫어보는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연출가 호사카 요우가 맡았으며, 오리지널 공연 특유의 섬세한 감성을 잘 녹여내 현지화에 성공했다는 평을받았다.
| 사진-뮤지컬 <비더슈탄트> 일본 공연 / 제공: ㈜미스틱컬처, LDH JAPAN Inc. |
일본판 캐스팅은 매그너스역에 THE RAMPAGE의 보컬 리쿠(RIKU), 아벨역에 이토카와 요지로, 프레드릭 역에 마사키 카오루, 하겐역에 요시타카 시온, 재스퍼 역에 우라카와 쇼헤이(THERAMPAGE), 클레어 역에 후지타 레이 등 전 배역 원 캐스트로 참여해 작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일본 제작사인 LDH JAPAN은일본을 대표하는 댄스보컬 그룹 ‘EXILE’을 모체로 하여 2003년설립된 일본의 메이저 엔터테인먼트 기업이다. 2021년부터 공연 사업에 진출하여 뮤지컬 ‘인터뷰’, ‘차미’, ‘천사에관하여 : 타락천사편’, ‘시데레우스’ 등 뛰어난 작품성을 지닌 한국 창작 뮤지컬의 일본 라이선스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비더슈탄트’의 일본 공연 프로듀서인 이시즈 미나는 “작년 여름 한국 초연을 처음 봤을 때 지금 일본에서 꼭 상연해야 할 작품이라 생각했고, 미스틱컬처의 협력 덕분에 완주할 수 있었다.”고 초연을 마친 소감을전했다. 이와 더불어 “오리지널 프로덕션의 소중한 '생명'을 건네받았다는 책임감과 '작품에절대로 흠을 내서는 안 된다'는 각오로 일본 초연에 임했는데 첫 공연부터 기립 박수가 멈추지 않는 것을보면서 이 작품이 지니고 있는 힘과 무게가 일본 관객들 마음에도 잘 전달되었다고 느꼈다. 코로나 시국으로멀어져 버린 무대와 관객들이 서로 마음을 나누고 소통할 수 있게 해준 ‘비더슈탄트’를 앞으로도 더 많은 관객 분들에게 보여드리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를 통해 뮤지컬‘비더슈탄트’ 제작사 미스틱컬처는 한국과 일본 양국을 넘어향후 글로벌 콘텐츠로서 입지를 다질 계획이다. 일본 공연의 현지화 과정에 함께 참여한 오리지널 프로듀서인박신혜는 “오랫동안 작품을 개발해온 작가, 작곡가를 비롯해창작진 분들과 심혈을 기울여 만든 우리 뮤지컬이 오리지널 감성 그대로 타국에서 다른 언어로 무대에 올라 무척 감격스럽다. 현지 관객 분들의 뜨거운 반응에 한국 창작 뮤지컬의 새로운 희망을 보았다. 일본공연을 시작으로 세계 각국에서 사랑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국과 일본 양국에서성공적인 초연으로 웰메이드 창작 뮤지컬의 탄생을 알린 뮤지컬 ‘비더슈탄트’의 앞으로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뮤지컬 <비더슈탄트> 공연 현황
2017 ‘아르코-한예종 뮤지컬창작아카데미’ 최종 선정작(주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18 ‘공연예술 창작산실’ 올해의 신작 시범 공연 선정작(주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19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시즌4)’ 선정작(주최: 한국콘텐츠진흥원)
2022 국내 초연 - 2022.06.30.~10.09. 대학로 드림아트센터3관
2023 일본 초연 – 2023.03.16.~03.26. 도쿄 닛쇼홀
뮤지컬 <비더슈탄트> 일본 라이선스 공연 개요
공 연 명 | (원제) 뮤지컬<비더슈탄트>(WIDERSTAND) (일본) ミュージカル『フィーダシュタント』 |
공 연 장 | 도쿄 닛쇼홀(구 야쿠르트홀) (東京・ニッショーホール(旧ヤクルトホール)) |
공연기간 | 2023년 3월 16일(목) ~ 3월 26일(일) (총16회) |
출 연 진 | 매그너스│리쿠(RIKU, THE RAMPAGE) 아벨 │이토카와 요지로(糸川耀士郎) 프레드릭│마사키 카오루(正木 郁) 하겐 │요시타카 시온(吉高志音) 재스퍼 │우라카와 쇼헤이(浦川翔平, THE RAMPAGE) 클레어 │후지타 레이(藤田 玲) |
오리지널 창작진 | 작·작사│정은비 작곡│최대명 연출│김태형 편곡·음악감독│신은경 안무│이현정 무술│서정주 총괄 프로듀서│라현아 프로듀서│박신혜 |
일본 창작진 | 일본판 연출│호사카 요우(ほさかよう) 일본어 번역·번역가사│야스다 유코(安田佑子) |
제작 | LDH JAPAN |
오리지널 프로덕션 | MYSTIC CULTURE(미스틱컬처) |
홈페이지 | 공식홈페이지│http://r.tribe-m.jp/widerstand/ 트위터│https://twitter.com/widerstand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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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 서동용 국회의원이 광양시 금호동 주택단지 재정비사업을 적극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금호동 주택단지는 1980년대 광양국가산단이 조성되면서 광양제철소 인근에 조성된 주택단지다. 현재 10개 단지에 약 5260세대가 거주 중이나 금호동 주택단지 내 주택 대부분이 건축된 지 30년 이상 지난 노후건물이다. 이로 인해 세대수와 비교해 주민 복리시설의 규모가 부족해 지역 주민들의 불편이 매우 심하다는 지적이 오래 전부터 제기돼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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